건강

수족냉증 원인 6가지 및 간단한 치료법 (생활치료)

건강한 부자마을 2023. 5. 11.

수족냉증은 발과 손이 차가운 증상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수족냉증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부 원인은 건강 상태나 생활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일부는 환경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 상태나 생활 방식과 관련된 원인 중 일부는 체온 조절 능력의 부족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체중 부족, 갑작스런 체중 감소, 빈혈, 신경계 질환 등이 체온 조절 능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입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수족냉증 원인 | 수족냉증 치료법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수족냉증 원인 6가지

추운 온도에서 수족냉증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정상 또는 따뜻한 온도에서 발과 손이 찬 것은 근본적인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차가운 손과 발은 차가운 온도에 대한 신체의 정상적인 반응 중 하나입니다.

몸이 추운 지역에 들어가면 손과 발과 같은 사지의 혈관이 수축합니다. 이것은 혈류를 감소시키며, 신체 열의 양을 감소시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감소된 혈류는 조직의 산소 감소를 유발하여 피부가 푸르스름한 색을 띠게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경우 이러한 증상은 심각하지 않으며 몸이 다시 따뜻해지면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수족냉증 원인 모세혈관 때문일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아래 영상을 꼭 참고해주세요.

 

👉(유튜브)수족냉증 진짜 원인

 

1. 스트레스 및 불안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불안한 상태에 있는 경우에도 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신경과민에 대한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 중 하나는 아드레날린을 혈류로 펌핑하는 것입니다.

순환하면서 아드레날린은 말초의 혈관을 수축시켜 신체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혈액의 흐름을 감소시킵니다. 이 반응은 에너지를 비축하고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 손상에 대비합니다.

스트레스는 건강에 즉각적인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나 반복적으로 발이나 손을 차가워지게 하는 경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는 것은 이러한 경우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혈액 순환 문제

혈액 흐름이 추운 온도의 극한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발과 손이 차가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으면 수족냉증의 매우 흔한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은 신체에 따뜻한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 시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흡연은 혈액이 신체의 모든 부위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흡연하면서 손, 발이 차다면 금연을 고려해 봐야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동맥 내부에 플라크가 형성되어 다리와 손, 발의 혈액 순환을 감소시켜 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3. 빈혈증

빈혈은 신체에 정상적인 적혈구가 너무 적을 때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이는 철, 비타민 B12 또는 엽산 결핍이나 만성 신장 질환을 비롯한 여러 요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빈혈은 수족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손이나 발이 찬 것과 같은 혈액 순환 문제의 위험이 있습니다. 빈번한 고혈당은 동맥을 좁히고 조직으로의 혈액 공급을 감소시켜 수족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신경 장애

신경 장애도 주기적인 수족냉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 손상은 심각한 동상과 같은 외상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거나 기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아져 신체의 신진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신체의 신진 대사는 순환, 심장 박동 및 체온에 영향을 미치므로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하는 모든 것이 수족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전문의와 직접 상담하여 수족냉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증상을 최대한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일상생활에서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아래 영상을 꼭 참고해 주세요.

 

👉(유튜브)수족냉증 생활치료법

 

1. 활동

주기적으로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은 규칙적인 움직임은 수족냉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일어나서 움직이는 것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손, 발의 혈액 순환을 돕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조깅이나 달리기와 같은 심장 박동을 증가 시키는 활동은 혈액을 순환시키고 손,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기에 충분합니다.

 

2. 양말, 슬리퍼

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는 따뜻하고 잘 단열된 양말을 착용이 중요합니다. 실내에 있는 동안 특히 사람이 거실 바닥 난방이 되지 않는 경우 단열이 잘 된 슬리퍼를 신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족욕

수족냉증이 발생했을 때 가장 빠르게 온도를 높이는 방법은 따뜻한 물에 손, 발을 담그는 것입니다. 욕조나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10~15분 동안 발을 담그면 혈액이 손, 발로 순환되도록 하기에 충분합니다.

 

결론

때때로 발생하는 손, 발이 차가운 증상은 누구나 겪을 수 있으며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증상은 전문의와 상의해야 할 사항일 수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면 발이 더 나은 온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꺼운 양말을 신거나 뜨거운 족욕을 하는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면 수족냉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통증 원인: 이것 때문 6가지 확인

 

손가락 통증 원인: 이것 때문 6가지 확인

손가락 통증 원인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상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손가락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이거나 누를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kkss.co.kr

🚩손가락이 붓는 이유: 갑자기 아침에 아파요

 

손가락이 붓는 이유: 갑자기 아침에 아파요

갑자기 아침에 또는 만성적으로 손가락이 붓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멀쩡하던 손가락 붓고 뻣뻣하고 아프다면 손가락으로 작업하는 일상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원

kkss.co.kr

지금까지 수족냉증 원인 6가지 및 간단한 치료법 (생활치료)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