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발뒤꿈치 통증: 갑자기 왼쪽, 오른쪽 걸을때 운동후 아픈 원인

건강한 부자마을 2022. 9. 24.

사람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발에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발뒤꿈치 통증 혹시 겪고 계신가요? 통증은 일반적으로 아킬레스건이 연결되는 발뒤꿈치 아래 또는 바로 뒤에서 발생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왼쪽, 오른쪽 걸을때, 운동후 등 다양하게 통증을 호소합니다. 해당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통증
발뒤꿈치 통증

발뒤꿈치 통증

발뒤꿈치 아래에서 발생하는 통증이 생기셨다면 족저근막염 때문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해당 증상 때문에 발뒤꿈치 통증을 호소합니다. 그리고 통증 부위가 발뒤꿈치 뒤면 아킬레스 건염 증상일 수 있습니다. 통증은 발뒤꿈치와 발의 안쪽이나 바깥쪽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으로 걸을때 또는 운동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발 비틀림 또는 넘어졌을 때 부상
  • 발 뒤꿈치 부위를 반복적인 사용에 의한 스트레스
  • 외상으로 인한 상처에 생긴 염증
  • 딱딱하고 불편한 바닥이 평평한 신발

원인

발뒤꿈치 통증은 비틀림이나 넘어짐과 같은 한 번의 부상이나 반복적인 사용에 의한 스트레스와 발뒤꿈치 외상으로 염증 발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신발 바닥이 딱딱한 구두 또는 발을 불편하게 할 때, 질환에 의한 발뒤꿈치 부위가 부어 오르 거나 염증이 생길 때, 발바닥 근막이 늘어날 때 등 다양합니다.

  1. 족저근막염
  2. 발뒤꿈치 활액낭염
  3. 족근관 증후군
  4. 부상에 의한 골절
  5. 아킬레스 건염
발뒤꿈치 통증은 눌렀을 때 통증이 유발되는 지점에 따라 원인이 다릅니다.

1.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 또는 종골에서 발끝까지 이어지는 강하고 활시위와 같은 인대입니다. 발 아치 부위가 아치가 특히 높거나 낮으면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발뒤꿈치 활액낭염

발뒤꿈치 뒤쪽, 즉 액체로 가득 찬 섬유낭인 윤활낭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뛰는 동작에서 발뒤꿈치에 불안한 자세로 세게 착지하거나 신발의 압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족근관 증후군

조직이 발 뒤쪽의 큰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압박 신경병증은 발목이나 발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부상에 의한 골절

반복적인 스트레스, 격렬한 운동, 스포츠 또는 무거운 짐을 옮기는 육체노동은 부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아킬레스 건염

아킬레스건염 은 발뒤꿈치 뒤쪽의 큰 힘줄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해당 질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은 영상입니다.

발뒤꿈치 통증: 아킬레스 건염의 모든 것 영상 확인

증상

발뒤꿈치 앞쪽으로 발 아래에서 발뒤꿈치 통증을 느낍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점차적으로 시작되어 더 심해집니다. 찢어진 경우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 발뒤꿈치 바닥 :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이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부릅니다. 발뒤꿈치 바닥 쪽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면 조직이 손상되거나 찢어져 염증이 발생합니다.
  • 아킬레스건 : 아래 다리 뒤쪽에 있는 이 힘줄의 통증은 팽팽한 종아리 근육이나 갑자기 증가하는 운동 활동 및 강도와 같은 반복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발 측면 : 외측 발 통증 은 발뒤꿈치나 발의 바깥쪽에 영향을 미치고 내측 발 통증 은 안쪽 가장자리에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스 골절, 염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통증은 오른쪽, 왼쪽 또는 걸을 때, 운동후 발아래, 발뒤꿈치 뒤, 발뒤꿈치 안쪽 또는 바깥쪽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달리기, 오랜 시간 서 있는 직업, 무리한 동작으로 발뒤꿈치에 체중을 싣을 때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이 팽팽하거나 아치가 높으면 발뒤꿈치 통증입니다.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장시간 서 있는 것을 피하고, 표준 체중을 유지하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