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 11가지)

건강한 부자마을 2022. 9. 1.

다양한 원인과 증상 때문에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두통은 대부분은 짧게 거치지만 장기간 유지된다면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으니 다음의 11가지 두통을 유발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성인의 거의 절반이 지난 1년 동안 적어도 한 번은 두통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간단한 진통제로 치료할 수 있으며 몇 시간 내에 사라집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공격이나 특정 유형의 두통은 더 심각한 건강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의 원인 11가지는 대부분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1. 편두통

편두통 이 있는 두통은 종종 머리 한쪽에 심한 욱신거리는 통증을 수반합니다. 사람은 빛, 소리 및 냄새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도 흔합니다.

  • 특징 : 한 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픔

2. 긴장형 두통

긴장형 두통은 대부분의 사람이 환경이 바뀌거나 인간 관계에서 긴장을 했을 때 생깁니다. 머리의 양쪽에 둔하고 지속적인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3. 군집성 두통

군발두통은 반복적인 두통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좀 더 많이 발생합니다. 해당 증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한쪽 눈 뒤 또는 주위에 심한 작열감 또는 찌르는 듯한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4. 과로성 두통

과로성 두통(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은 격렬한 신체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며 다음과 같은 신체 활동을 했을 때 생깁니다. 이러한 두통은 일반적으로 매우 짧지만 때로는 최대 2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 달리기
  • 점프
  • 역도
  • 잦은 기침

5. 최면성 두통

최면성 두통은 일반적으로 50대에 시작됩니다. 사람들은 주로 밤에 주기적으로 두통을 경험합니다. 최면성 두통은 보통 머리 양쪽에 경미하게 찌릿찌릿 하거나 욱신거리는 통증으로 구성됩니다. 최대 3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다른 증상에는 메스꺼움과 빛과 소리에 대한 과민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6. 약물 남용 두통

약물 남용 두통은 이차성 두통의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빈번하거나 매일 두통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두통은 처음에는 진통제를 복용하면 호전되지만 얼마지나지 않아 다시 두통이 발생합니다.

약물 남용 두통은 이차성 두통의 가장 흔한 유형
약물 남용 두통은 이차성 두통의 가장 흔한 유형

7. 부비동 두통

부비동 두통은 부비동염과 함께 발생 합니다. 부비동염은 일반적으로 감염이나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은 눈, 뺨 및 이마 주변의 둔하고 욱신거리는 통증으로 구성됩니다. 통증은 움직이거나 힘을 주면 악화될 수 있으며 때때로 치아와 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8. 카페인 관련 두통

하루에 약 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높은 카페인 섭취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주 이상 동안 매일 200m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 하는 사람들의 경우 커피를 마시지 않게 되면 편두통과 유사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커피를 끊고 12~24시간 내에 발생합니다.

9. 머리 부상 두통

머리 부상으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면 즉각적인 의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응급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발작
  • 구토
  • 기억상실
  • 착란
  • 기절

10. 생리통

두통은 종종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편두통은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화로 인해 월경 전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관련 두통은 종종 생리 2일 전이나 후 3일 또는 배란 중에 발생합니다. 증상은 전조가 없는 편두통과 유사하지만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11. 숙취로 인한 두통

과도한 알코올을 섭취하면 다음날 또는 그 다음날까지도 욱신거리고 찌릿찌릿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두통과 유사한 두통은 일반적으로 머리의 양쪽에서 발생하며 움직이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숙취로 인한 두통이 있는 사람은 메스꺼움과 빛에 대한 민감성하게 투통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알코올을 섭취하면 다음날 또는 그 다음날까지도 욱신거리고 찌릿찌릿한 두통을 유발
과도한 알코올을 섭취하면 다음날 또는 그 다음날까지도 욱신거리고 찌릿찌릿한 두통을 유발

결론

두통(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이 생긴 대부분의 사람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두통이 의학적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군발, 편두통 및 약물 남용 두통은 의학적 도움과 처방약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의학적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 코로나 완치기간, 7일 격리면 될까? (확진 후 평균 기간)

▶ 오미크론 후유증, 멈추지 않는 기침, 어지러움, 피로감 원인

▶ 코로나 전파시기, 이때를 조심하자

▶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받는 방법 (대상확인, 신청방법)

▶ 코로나 감염후 증상발현시기 언제부터일까?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