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유방 통증 초기 유방암의 증상

건강한 부자마을 2021. 12. 13.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 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일반적으로 암은 유방의 소엽이나 관에서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암은 세포 성장을 조절하는 유전자에 돌연변이 변화가 일어날 때 발생합니다. 돌연변이는 세포가 통제할 수 없는 방식으로 분열하고 증식합니다.

소엽은 우유를 생산하는 땀샘이고, 유관은 젖을 땀샘에서 유두로 가져오는 경로입니다. 암은 유방 내의 지방 조직이나 섬유질 결합 조직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 암세포는 건강한 유방 조직을 침범하여 퍼지거나 겨드랑이 아래의 림프절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정말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암세포가 림프절을 통해 다른 신체로 전이 시키기 때문입니다.

유방암의 초기 징후와 증상

유방암은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종양 자체가 너무 작아서 손을 만져도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 전문 촬영장비(유방엑레이)를 통해서는 발견이 가능합니다. 현재 건강하시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유방암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방을 만졌을 때 주변 조직과 다르게 덩어리나 뭉침 느낌
2) 유방 주기적인 통증
3) 유방 전체에 붉고 움푹 패인 피부색
4) 유방 전체 또는 일부분의 붓기
5) 모유 이외의 유두에서 나오는 분비물
6) 유두에서 피가 나오는 분비물
7) 유두 또는 유방의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
8) 유방의 모양이나 크기의 갑작스런 변화
9) 팔 아래의 덩어리, 뭉침 또는 부기

자신의 유방을 손으로 만졌을 때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은 권유드립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해서 유방암이라고 개인이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만져지는 모든 뭉침이나 덩어리가 암인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시고 전문의 의견을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