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오십견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좋은 운동법)

건강한 부자마을 2022. 7. 15.

중장년에게 많이 나타나는 오십견 증상, 연구에 따르면 어깨 질환의 10% 정도가 오십견을 경험하고 중장년 중에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여성 호르몬 변화 때문이라고 합니다. 치료방법, 좋은 운동법,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오십견이란?

요약 :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알려진 오십견은 어깨 관절의 뻣뻣함과 통증이 나타나는 어깨 질환입니다.

오십견이란?
오십견이란?

 

오십견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불리며, 어깨의 통증, 경직 및 정상적인 운동 범위 상실을 유발하는 어깨 질환입니다.

 

사람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기도 하지만 일부 사람은 치료하지 않으면 시간이 경과되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40~60세의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증상이 생깁니다.

 

 

증상

오십견 증상은 3단계로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각 단계별 증상은 사람마다 몇 개월 동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3단계
오십견 증상 3단계

 

1단계 : 어깨 통증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하고 통증 때문에 어깨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2단계 : 뻣뻣한 어깨

2단계는 통증은 감소하지만 어깨가 뻣뻣해지고 어깨 가동 범위가 더욱 제한됩니다.

 

3단계 : 회복

어깨 통증과 어깨 뻣뻣한 상태가 호전되는 단계입니다.

 

 

원인

어깨 관절뼈, 인대, 힘줄의 결합 조직 캡슐이 두꺼워지면서 어깨 관절 구조를 조이면서 통증 및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당뇨병, 부상이나 질환에 의한 어깨 수술, 골절을 경험한 사람에게 더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십견 원인
오십견 원인

 

  • 45세 이상 중장년에게 많이 발생
  • 수술, 질환으로 인해 어깨 움직이 적을 때 발생
  • 당뇨병 합병증으로 발생

 

치료 방법

관절낭에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관절경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는 관절낭을 느슨하게 만들어 어깨 움직임을 자유롭게 하는 것에 요점이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치료방법

 

좋은 운동법

운동을 하기 전 어깨를 이완 시켜줍니다. 좋은 방법은 따뜻한 물로 샤워, 어깨 부위에 온찜질을 해주면 됩니다.

 

어깨 바깥쪽 회전 운동

  1. 고무밴드 양 끝을 잡는다.
  2. 팔꿈치를 옆구리와 90도 각도로 유지한다.
  3. 팔의 아래쪽 부분을 바깥쪽으로 돌린다.
  4. 5초간 유지한다.
  5. 해당 동작을 10회 3세트 반복한다.

 

 

 

결론

오십견 증상 때문에 어깨 통증이 발생했다면 의료기관에 방문에 전문의 소견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깨 통증 때문에 어깨를 움직이지 않으면 더 경직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운동법으로 어깨 스트레칭을 자주해 줘야 합니다.

 

2022.06.20 - [건강]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BEST3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BEST3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BEST3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오래 앉아 있거나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등 생활습관에 의해 목디스크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활동이 적은 사람도 목디스

kkss.co.kr

 

2022.02.13 - [건강] - 목통증 및 팔저림 목디스크 일까요? 경추간판장애 예방 방법 3가지

 

목통증 및 팔저림 목디스크 일까요? 경추간판장애 예방 방법 3가지

목통증과 팔저림 현상이 있으시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봐야합니다. 경추간판장애라고도 하며, 이러한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 원인과 초기 증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디

kkss.co.kr

 

2022.06.18 - [건강] - 목디스크 증상 절대 방치하지 마세요! 하반신, 전신 마비, 팔저림, 통증

 

목디스크 증상 절대 방치하지 마세요! 하반신, 전신 마비, 팔저림, 통증

목디스크 증상 있다면 절대 방치하지 마세요. 목 통증은 성인의 30~50%가 겪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목 통증을 넘어서 팔저림이 생기면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kkss.co.kr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