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배가 살살 아픈이유, 이것 때문(9가지 원인)

건강한 부자마을 2022. 9. 5.

배가 살살 아픈이유는 사람마다 원인이 다릅니다. 가슴과 골반 사이에 공간에 생긴 통증을 복통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복통은 경미하며 소화불량이나 근육 긴장과 같은 증상 때문입니다. 그리고 심각한 질환일 경우도 복통을 호소합니다.

배가 살살 아픈이유
배가 살살 아픈이유

배가 살살 아픈이유

복통 증상은 저절로 사라지거나 일반적인 소화제와 같은 약을 복용하면 완화됩니다. 그런데 심하거나 만성적인 증상이 있는 복통은 암이나 장기 부전을 비롯한 더 심각한 기저 질환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배가 살살 아픈이유 9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위장염(위염)
  2. 가스가 찰 때
  3. 과민성 대장 증후군
  4. 위한 역류(역류성 식도염)
  5. 구토
  6. 변비
  7. 크론병
  8. 생리통 또는 자궁내막증
  9. 요로 및 방광 감염

1. 위장염(위염)

이 경우 복통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식후 배가 살살 아픈이유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며칠 이내에 해결됩니다. 2일 이상 복통이 지속되는 증상은 감염 또는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염증 상태와 같은 더 심각한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 메스꺼움
  • 구토
  • 복부 경련
  • 팽만감
  • 가스

2. 가스가 찰 때

가스는 소장의 박테리아가 음식을 분해할 때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가스가 배출되지 않고 장에 가스 차면서 압력이 증가하면 복부에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스는 또한 복부의 압박감, 헛배부름 또는 트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과민성 대장 증후군

특정 음식이나 음식 유형을 소화할 수 없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복통을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배변 ​​후에 완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가스, 메스꺼움, 경련 및 팽만감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생기면 배가 살살 아프면서 화장실을 자주 간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생기면 배가 살살 아프면서 화장실을 자주 간다

4. 위산 역류(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목구멍으로 이동했을 때 작열감과 동반된 통증을 유발합니다. 위산 역류할 때 복부 팽만감이나 경련과 같은 복통 증상을 유발합니다.

5. 구토

구토는 종종 ​​위산이 소화관을 통해 역류하는 과정에서 조직을 자극하기 때문에 복통을 유발합니다. 구토를 할 때 복부 근육을 아프게 할 수 있습니다. 장폐색에서 알코올 중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이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변비

변이 나오지 않고 장에 너무 많이 쌓이면 결장에 압력이 가해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 안에 찬 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 배가 살살 아픈이유 중 하나입니다.

  • 식단에서 섬유질이 적을 경우
  • 특정 질환에 의한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 신체 활동이 없는 운동부족

7. 크론병

크론병은 소화관 내막의 염증을 일으켜 통증, 가스, 설사, 메스꺼움, 구토 및 팽만감을 유발합니다. 만성적인 특성을 감안할 때 이 상태는 영양실조 로 이어져 체중 감소와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상태일 수 있지만 완화될 때가 있기 때문에 증상이 항상 나타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8. 생리통 또는 자궁내막증

월경은 복부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경 중에 ​​복부 팽만감, 가스, 경련 및 변비가 발생하여 복부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은 더 심각하거나 만성적인 염증과 배가 살살 아픈이유이기도 합니다.

9. 요로 및 방광 감염

요로 감염 은 요도와 방광을 식민지화하여 방광 감염 또는 방광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주로 대장균에 의해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하복부 부위의 통증, 압박감 및 팽만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감염은 또한 고통스러운 배뇨와 탁하고 강한 냄새의 소변을 유발합니다.

결론

배가 살살 아픈이유는 다양하지만 대부분 심각하지 않으며 휴식과 수분 공급과 같은 기본적인 가정 간호로 증상이 몇 시간에서 며칠 이내에 해결됩니다. 그러나 급성 또는 만성 복통은 전문의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관련글

◈ 관련글

▶ 코로나 완치기간, 7일 격리면 될까? (확진 후 평균 기간)

▶ 오미크론 후유증, 멈추지 않는 기침, 어지러움, 피로감 원인

▶ 코로나 전파시기, 이때를 조심하자

▶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받는 방법 (대상확인, 신청방법)

▶ 코로나 감염후 증상발현시기 언제부터일까?

댓글

💲 추천 글